집요리일상

[홈베이킹]에어프라이어로 통밀빵 만들기(다이어트빵)

당근이돠 2022. 1. 4. 19:02
반응형

에어프라이어로 베이킹이 뿜뿜하는 요즘.
집에서도 간단하게 해먹을 수 있는 베이킹은 없을까 하다가 찾아보게 된
통밀빵 만들기 :)

계량법을 찾아보니


통밀가루 400g
소금 6g
따뜻한 물 350ml
이스트 4g
꿀, 올리브 오일 있으면 한 스푼씩 (필수는 아닌듯?)
크랜베리나 견과류는 선택사항


계란도 없고 우유도 없고 버터도 안들어가는
이런 간단한 레시피라니...! 안해볼수가 없었다. ><

만드는 방법은 찾아보니 조금씩 달랐지만 아래 순서로 진행을 하였다.


1. 따뜻한 물 350ml + 이스트 4g 넣고 대기
2. 섞은 물에 통밀가루 400g + 소금 6g + 꿀, 오일 넣고 가볍게 섞기
3. 1차 발효(30~50분)
4. 1차 발효 후 견과류 및 크랜베리 섞기
5. 2차 발효(30~50분)
6. 모양 잡은 후 종이호일에 넣고 20분 휴지
7. 에어프라이어를 180도 5분 예열 후 빵 넣고 160도 25분 굽기


요로콤 되어있길래 생각 외로 간단해서 시도해보기로 결정!


쿠팡에서 구매한 (직수입이라는)밥스레드밀 유기농 통밀가루, 밥스레드밀 액티브 드라이 이스트.
그리고 예전에 스콘 만들다가 남은 건포도...
근데 생각해보니 생각 외로 물 계량이 중요할 것 같은데 계량을 뭘로 하나 뒤적거렸는데
선물 받은 스타벅스 컵이 355ml ㅋㅋㅋ 그는 그렇게 계량컵이 되었습니다.....


통밀가루 400g + 소금 6g + 꿀 넣고 (오일없어서 패스)
바로 이스트 4g이 들어가 있는 따뜻한 물 350ml을 넣고 반죽.
그랬더니 딱 적당하게 찰기가 생겼다.


이제 밀봉을 했어야 했는데
처음엔 랩으로 할까... 고민했었는데
뒤를 돌아보니 있던 뚜껑 ㅋㅋㅋㅋㅋ
테이프로 구멍 막고 보일러 틀은 따땃한 방에서 발효를 시작하였다.
대략 40분 발효.


그렇게 1차 발효를 끝내고 보니 2배 부푼 빵...
우왕... 스콘만 하다가 이렇게 부푸는 거 보니 너무 신기해서 막 찔러보고 싶었다.
ㅋㅋㅋㅋㅋ
그렇게 2차 발효 전에 크렌베리 (대략 40g)을 넣고 크렌베리가 섞이게 살짝 반죽을 해줌.

근데 찾아보면 1차 발효 전에 반죽할때 크렌베리까지 다 넣고 시작해도 되는것 같지만
괜히 과정 한번 더 해보겠다고 놔눠봤다....ㅋㅋ


반죽을 해주니 도로 쪼그라든 빵을 신기해하여
40분 2차 숙성을 했다.
그 사이에 빵이 도로 부풀어있었음. 짱신기...
다들 빵을 이 재미로 하는 건가 싶었다 ㅋㅋㅋㅋ

그렇게 2차 숙성까지 끝냈으니,,
이제 에어프라이어에 들어갈 준비를 슬슬 시작하였다.


달라붙지 않게 종이호일에 가루를 쓱 뿌리고 (근데 좀 많이 뿌린 듯;;)
빵 반죽을 종이호일에 올려놓고 마지막 휴지 20분을 뚜껑 덮고 다시 진행.

이게... 만드는 건 심플한데 중간에 기다리는 게 은근 길더라
이것도 간소화 버전이라고 하던데 이것도 성격에 맞아야겠구나 싶었다.



그렇게 마지막 휴지가 끝난 반죽을 넣을 때가 왔다.
기다리는 동안 180도 5분 예열해놓은 에어프라이어에
160도 타이머 25분으로 맞춰놓고 굽기 시작!

아 근데 400g이 크긴 엄청 컸다.
담을 때까지는 몰랐는데 막상 에어프라이어에 넣고 보니 엄청 꽉 참;;


양이 많아서 25분 말고 타이머를 1-2분 더 올렸어야 했나 살짝 불안함이 있었지만
다행히 25분이 맞았는지 타지 않고 멀쩡히 잘 나왔다.
근데 넣기 직전에 가루를 너무 많이 뿌렸더라...ㅋㅋ
다음엔 덜 넣어야겠구나 라는 반성

속까지 다 익었을까 불안해하며 칼빵으로 슥슥 잘라보았는데,


다행히 덜 익은 곳 하나 없이 야무지게 잘 익은 빵을 보며
완전 뿌듯-!
맛도 어떨까 궁금했는데 그냥 시중에 파는 것과 엄청 다르지 않은 느낌이라
오? 이 정도는 집에서 계속 해먹어도 되겠는데 라는 생각이 들게 했다.
생각 외로 괜찮았어...ㅋㅋㅋㅋㅋㅋ

하지만 크렌베리를 80g넣으라고 추천되어있었는데
다음에 또 쓰려고 40g만 넣었더니
크렌베리가 정말 야무지게 편 가르듯이
한쪽으로 딱 반만 있더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음번엔 양껏 넣자 2차 반성...

근데 양이 너무 많았다. 주변에 결국 나눔 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음엔 조금 더 적은 용량인 200g 하는 방법을 찾아봐야겠다.

만족스러웠던 통밀빵 베이킹


통밀빵 200g 용량 계랑법도 해봤는데 나쁘지 않았다.
나름 성공 ! ><

통밀가루 200g + 꿀 10ml + 소금 3g
이스트 4g + 따뜻한 물 120ml

처음엔 150ml로 했더니 너무 묽어져서 가루 도로 조금씩 넣었었음 ㄷㄷ
그러니 120ml부터 조절해보는걸 추천...!


728x90
반응형